Services

투자 이민 진행 내용

 자금 출처 준비: AAEB5팀과의 상담 후 프로젝트에 투자하기로 결정하고 나면, 투자자는 AAEB5의 법률팀이나 본인의 변호사와 함께 투자에 이용할 자금의 출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러한 서류 준비 작업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최대 2개월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투자 실행 및 I-526 신청: 자금 출처 확인이 이루어지면, 송금이 이루어지고 투자자는 I-526 청원을 신청한 후 승인을 기다리게 됩니다. 현재 I-526 승인 대기 시간은 여기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egov.uscis.gov/cris/processTimesDisplayInit.do) 페이지 하단으로 가서 ‘Immigrant Investor Program Office(EB-5라고도 함)’ 옆의 ‘IPO Processing Dates’를 클릭하세요. 2017년 6월 29일 기준, I-526 승인 처리 평균 대기 기간은 20개월입니다.

조건부 그린카드 신청: -526 승인이 이루어지면, 그린카드인 EB-5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법률적으로 정확히 말하면, I-526은 비자 신청이 아니라 비자의 근거를 증명하는 청원입니다). 신청자가 해외 거주 시, EB-5비자는 국립 비자센터(National Visa Center)에서 처리하여 신청자의 거주지에 가까운 미 영사관으로 보내게 되는데 이 과정을 ‘영사관 처리(Consulate Processing)’방식이라고 합니다. 비자를 받으면 미 영사관에서는 신청자를 불러 인터뷰를 실시한 후 비자 스탬프(Visa stamp)를 찍어줍니다. 해당 지역 미 영사관의 대기 업무량에 따라 전체 과정이 3~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신청자가 F-1 학생 비자나 H-1B 근로 비자 등 유효한 비이민 비자로 미국 체류 중인 경우, I-485양식으로 ‘신분 변경(Adjustment of Status)’ 신청 자격을 갖게 됩니다. 처리 과정은 3~6개월 정도 소요되고 통상적으로 인터뷰는 없습니다.

위 과정이 끝나면, 2년간 유효한 ‘조건부’ 그린카드가 발급됩니다. 한시적인 조건부 그린카드이긴 하지만, 일단 발급을 받으면 정규 그린카드 보유자와 동일한 권리, 혜택, 의무를 갖게 됩니다. 즉, 그린카드 보유자의 자녀는 미국 학교를 다닐 수 있고, 보유자 본인과 배우자도 합법적인 근로가 가능합니다.

2015년 5월 1일부터는 중국 출생자(소지 여권 상의 국적과 무관)에 대한 EB-5 비자할량당 소진으로 인한 지연 상태가 발생하고 있어, 중국인 투자자들이 조건부 그린카드를 신청하려면 수년간 대기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중국 출생 투자자들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 입니다. 중국출생 투자자들은 Chinese visa backlog (중국 비자 지연) 그리고 Age-out issue of children born in China (중국 출생 자녀의 연령으로 인한 자격 상실 이슈) 에 대한 글을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조건부 조항 삭제를 위한 I-829 양식 신청: 여러분이 취득하는 그린카드에는 투자를 통해 미국 내에 1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조건’이 달려있습니다. 따라서, 2년 간의 그린카드 유효기간 중 마지막 90일 동안의 기간 중에 이러한 조건부 조항을 없애달라는 ‘I-829’ 청원 양식을 신청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AAEB5는 각종 고용 창출 증빙을 데이타를 제공하고 여러분을 도울 것입니다. I-829를 신청한 접수증을 받으면 임시 영주권 기간이 1년간 갱신되면 1년 후에도 I-829가 승인되지 않았다면 InfoPass를 통해 이민국사무소에 예약을 잡으신 후 임시영주권 기간은 연장할 수 있습니다. 2017년 6월 29일 현재 I-829대기 시간은 약 2년 7개월입니다. 신청한 I-829에 대한 승인이 이루어지면, 여러분은 정식영주권 소지자가 됩니다.

Q & A

 

EB-5 VISA (투자이민비자) 


미국에서 외국인이 고용을 통해 영주권(그린카드)을 취득하는 방법은 이민법 근거 조항에 따라 EB-1에서 EB-5까지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EB-5 프로그램의 경우,, 외국인은 조건부 그린카드 청원서인 ‘I-526’ 승인 시점으로부터 2년 6개월 안에 미국에서 1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최소 100만 달러(투자 대상 프로젝트가 Targeted Employment Area안에 소재할 경우는 50만 달러)를 창업이나 기존 사업에 투자하여 조건부 그린카드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사업에 이미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인 경우, 자본 투입을 통해 기존 일자리에 더해서 추가로 10개의 일자리를 창출해야 합니다.

 

TEA(Targeted Employment Area)


기본적으로 EB5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최소 투자 금액은 100만 달러입니다. 하지만, 고실업 지역을 법으로 지정한 ‘TEA(고용창출 대상 지역)’에 투자할 경우는, 최소 투자 금액이 50만 달러로 낮아집니다. 이러한 최소 투자 금액은 EB-5에 대한 직접 투자 혹은 리저널 센터를 통한 간접 투자인지의 여부가 아니라 해당 투자 프로젝트의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 리저널 센터들의 EB-5 프로젝트는 거의 모두 TEA 지역 내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3년의 경우, TEA지역 내의 리저널 센터 프로젝트에 투자하여 취득된 EB-5비자 수가 7,135건이었던데 반해, 100만불 투자 요건이 적용된 리저널 센터 프로젝트를 통해 취득된 EB-5비자의 수는 4건에 불과했습니다.

 

EB-5 비자 발급의 역사

EB-5 프로그램의 도입은 90년대 초반에 이루어졌지만, 지금처럼 큰 인기를 끌게 된 것은 최근 몇 년 사이의 일입니다. 2001년 EB-5 비자 발급 건 수는 188건에 불과했고, 인기를 끌기 시작한 2006년에는 802건으로 늘어났습니다. 발급 건 수는 2008년 3,000건을 넘어섰고 2013년에는 7,312건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비자 발급 건 수가 I-526 청원 건수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I-526 청원서에 대한 승인이 이루어지면, 투자자와 그 배우자 및 21세 미만의 미혼 자녀 모두에게 비자가 발급되기 때문입니다. 

 

자녀의 나이가 20세일 경우


EB-5 투자는 한 건을 통해 투자자 본인과 배우자 및 21세 미만의 미혼 자녀까지 모두 미국에서 자격을 갖게 됩니다. 자녀가 만 21세가 되기 전에 투자를 실행하고 I-526 이민 청원을 신청한다면, 해당 자녀는 투자자와 함께 이민 자격을 갖게 됩니다 (I-526 승인이 이루어지면, 승인 후 1년 안에 ‘신분 조정(Adjustment of Status)’이나 영사관 처리 신청을 해야 합니다).